
증상
- 과금형 충전기(예: 아파트에 설치된 코스텔 충전기)에서 테슬라 모바일 커넥터로 완속 충전 시, 10분 후 충전이 갑자기 중단됩니다.
- 매번 운행 후 충전하면 반복적으로 발생합니다.
- CP_a055, CP_a046, CP_a053 등의 에러 발생

원인
테슬라 모바일 커넥터의 펌웨어가 24년도에 배포되어 업데이트 되지 않은 커넥터는 펌웨어 업데이트를 시도하는데, 다음과 같은 문제가 발생합니다:
- 충전 중 10분 경과 시 업데이트를 자동으로 시도하게되며, 잠시 충전이 중단됩니다.
- 이 때, 과금형 충전기는 "충전 완료"로 오해하고 전원을 차단해 버립니다.
- 업데이트가 완료되지 않아 충전이 재개되지 않습니다.

해결 방법
업데이트를 완료하면 해결됩니다.
업데이트를 정상적으로 완료하려면 안정적인 전원 공급 + Wi-Fi 연결이 필요합니다.
준비물
- 220V 상시 전원공급 콘센트
- 스마트폰 핫스팟 (테슬라 차량이 연결할 수 있는 Wi-Fi가 주변에 있으면 그걸로도 가능)
- 프리미엄 커넥티비티 구독 여부와 상관없이 핫스팟 또는 Wi-Fi를 사용해야 합니다.
단계별 조치
- 220V 콘센트에 연결
- 모바일 커넥터를 상시 전원이 공급되는 220V 콘센트에 연결합니다. (충전 속도는 상관없음)
- 핫스팟 설정
- 스마트폰으로 핫스팟을 켜고, 차량이 해당 Wi-Fi에 연결되도록 차량에서 설정합니다.
- 충전 시작 후 대기
- 충전을 시작한 후 차량에서 떨어져 모바일 커넥터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차량은 잠기게, 핫스팟 유효범위 내에 - 저는 8분정도 산책하고 돌아왔습니다)
- 약 10분 후 충전이 일시 중단되지만, 직접 조작하지 않고 기다립니다. (모바일커넥터에 들어오는 불빛으로 확인가능)
- 업데이트 완료 확인
- 중단된 상태에서 3분 정도 소요되어 업데이트가 완료되면, 충전이 자동으로 재개됩니다.
- 이후부터는 과금형 충전기에서도 정상 작동합니다.



핫스팟 데이터 사용량
업데이트 후 핫스팟으로 사용된 용량을 확인하니 5.76M밖에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주의사항
- 이 방법은 모바일 커넥터 펌웨어 업데이트 문제에만 해당됩니다.
- 다음과 같은 경우 다른 원인을 확인해 보세요:
- 케이블 충전 속도 저하
- 다른 충전기(모바일커넥터를 사용하지 않는 충전)에서의 중단
- 그 외 다른이유
결론
10분 후 충전 중단으로 고생하신 분들은 위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220V 상시전원을 수배하는게 힘들겠지만, 되면 쉽게 해결됩니다.
가까운곳에 테슬라 서비스센터가 있다면 그 곳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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