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꽂힌 공부/꽂힌 소방시설관리사

개방형 스프링클러설비의 방수구역 및 일제개방밸브의 설치 기준 문제

by 궁딩 2021. 4. 19.
반응형

소방시설의 구조원리 문제

(개방형 스프링클러설비 설치기준)


 

 

문제를 풀어보세요.

 


Q. 개방형 스프링클러 설비의 방수구역의 설치기준이 아닌것은?

1. 하나의 방수구역은 2개 층에 미치지 아니할 것

2.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은 3,000m2를 초과하지 아니할 것

3. 하나의 방수구역을 담당하는 헤드의 개수는 50개 이하로 할 것

4. 2개 이상의 방수구역으로 나눌 경우에는 하나의 방수구역을 담당하는 헤드의 개수는 25개 이상으로 할 것.

 


 

 

 

미리보기 방지

 

 

 


 

해설 풀이

 

 


 

 

개방형 스프링클러 설비의 방수구역 및 일제개방밸브의 설치기준

 

- 하나의 방수구역은 2개층에 미치지 아니할 것

- 방수구역마다 일제개방밸브를 설치할 것. ( DelugeValve 델류지밸브 )

- 하나의 방수구역을 담당하는 헤드의 개수는 50개 이하로 할 것. 다만, 2개 이상의 방수구역으로 나눌 경우에는 하나의 방수구역을 담당하는 헤드의 개수는 25개 이상으로 할 것.

- 일제개방밸브의 설치 위치는 제6조 제4호의 기준에 따르고, 표지는 일제개방밸브실 이라고 표시할 것.

 

 

 

- 폐쇄형 스프링클러헤드 하나의 방호구역의 바닥면적은 3,000m2 를 초과하지 아니할 것.

 

 

 

용어정리

방화구획, 방호구역, 방수구역의 용어구분


방화구획

화재를 수동적 건축적 물리적 방법으로 차단하는 개념.

건축물의 면적을 일정규모 이하로 제한하여 위험이 확산되지 않도록 하는 방법

(층별 방화구획, 면적별 방화구획, 용도별 방화구획)


방호구역

소화설비담당할 수 있는 면적 이하로 나누는 것.

방화구획과 달리 물리적으로 나누는 개념이 아니라 소화설비가 담당하는 구역만 제한.


방수구역

방호구역과 같은 개념.

소화약제가 물인 경우 방수구역이라 함


 

반응형

댓글